2장. 인과성 추론(Causal Inference)

역학자들이 사회에 지는 일차적 책임은 질병과 손상의 예방을 위해 적절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역학자들은 질병 및 손상과 잠재적 원인 요인과의 관련성을 검토함으로써 이를 수행하게 된다. 모든 적절한 역학 연구를 통해 어떤 관련성이 드러날 때, 그와 같은 관련성이 원인과 결과를 대표하는지, 다시 말해 예방 조치가 원인과 결과를 결정하는 데 적합할 것인지를 추론할 필요가 있다. 원인과 원인이 아닌 관련성을 구분하는 과정은 매우 주관적이어서, 사람들은 이런 추론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주관적이건 아니건 인과성 추론을 끌어내야 할 필요를 피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효율적인 예방 프로그램은 원인적 관련성과 원인이 아닌 관련성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데 성공하는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문제 2.1 다음은 급성 영아 사망 증후군에 관한 논문[각주:1]의 초록에서 따온 문장이다.

목적: 급성 영아 사망 증후군(SIDS) 관련 사망에서 부모가 침대를 함께 쓴 경우의 역할을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른 SIDS 사례와 비교하여 침대를 함께 쓴 경우 사망 영아의 연령 분포가 더 낮아야 한다는 가설을 검토하였다.
방법: 1992년부터 1996년까지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발생한 SIDS 84건을 대상으로 하여, 사망 당시 연령, 엄마의 체중, 다른 SIDS 위험 요인을 침대를 공유한 상태로 분류된 사례와 비교하였다.
결과: 사망 영아의 평균 연령이 침대를 함께 쓴 30명은 9.1주였고 함께 쓰지 않은 54명은 12.7주였다.
결론: SIDS 위험이 높은 도시 지역 인구집단에서 침대를 함께 쓰는 일이 다른 요인과 독립적으로 더 어린 연령에서 사망과 강력히 관련이 있음을 보임으로써, 본 연구는 일부 SIDS 사망과 부모와 영아가 침대를 함께 쓴 경우가 관련되어 있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위 연구에서 침대를 함께 썼다는 정보가 완전히 정확하다고 가정해보자. "SIDS 사망과 부모와 침대를 함께 쓰는 일 사이에 관련성의 근거를 제시했다"는 저자의 주장에 대해 먼저 드는 의구심은 무엇인가?

  1. Carroll-Pankhurst C, Mortimer EA. Sudden infant death syndrome, bedsharing, parental weight, and age at death. Pediatrics 2001;107:530-536. [본문으로]
Posted by cyberdo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