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의 범주형 자료분석론 교재인 Categorical Data Analysis Using SAS 3판이 지난 7월 말에 나왔다. 3판 서문에 따르면 새로 추가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그래프(모자이크 플롯, 효과 플롯, 오즈비 플롯, 예측 누적 분율 플롯, 회귀 진단 플롯, 일치 플롯)를 이용해 설명했다.

2. 이전 14장 "가중 최소 제곱법을 이용한 반복 측정"을 13장 "가중 최소 제곱법"으로 합쳐 새로 14장 "가중 최소 제곱법" 서술. 이전 16장 "로그 선형 모형"의 자료는 12장 "푸아송 회귀와 관련 로그 선형 모형"으로 이동. 10장 "조건부 로지스틱 회귀"의 자료는 새로 썼고, 8장 "로지스틱 회귀 I: 이분형 반응"과 9장 "로지스틱 회귀 II: 다범주 반응"은 확장됐다. 여기에 이전 16장 "범주화된 시간-사건 데이터"는 13장으로 옮겼다.

3. 발생 밀도 비와 신뢰구간, 분율의 차이에 대한 부가적 신뢰구간, 직접 확률 푸아송 회귀, 여러 표에서 관련성의 방향을 반영하는 차이 측정, 부분 비례 오즈 모형, GEE 분석에서 QIC 통계량의 이용, 교호작용을 표현하는 오즈비, 로지스틱 회귀에서 Firth penalized likelihood 접근 등 많은 기법을 추가했다.

새로 추가된 내용이 늦은 감이 있지만 SAS 이용자에게 여전히 필독서임은 분명하다. Stata와 R 이용자들은 오탈자가 많고 문장이 난삽하지만 최신 내용을 두루 다루고 있는 Joseph Hilbe의 Logistic Regression Models를 추천한다.


Posted by cyberdo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