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면조사(crosssectional survey) 자료나 코호트 연구(cohort study) 자료에서 위험 차(risk difference, 이하 RD)를 구하는 Stata 기본 명령어는 cs, csi이다. 이 명령어를 수행하면 노출과 비노출군의 RD와 위험 비(risk ratio, 이하 RR), 그리고 각각의 95% 신뢰구간과 P-value를 계산할 수 있다.

. cs case exposed 
. cs case exposed, or
. csi a b N1 N2

RD의 95% 신뢰구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하는 명령어는 rdci, rdcii이다. 이는 사용자 작성 명령어로 findit rdci 명령문을 내린 다음 찾아서 설치해야 한다.

. findit rdci
. rdci case exposed
. rdcii a b N1 N2

두 명령어 모두 노출 변수의 범주가 예/아니오로 되어 있는 경우만 가능하다. 만일 세 단계 이상의 노출 변수에 대한 RD를 산출하려면 csjl 명령어를 이용하면 된다. 이 또한 사용자 작성 명령어이므로 findit csjl 명령문으로 찾아서 설치해야 한다. csjl 명령어는 type(rr rd) 옵션을 주면 RR과 RD를 동시에 출력해주고, at 옵션을 주면 attributable risk도 제시해준다. 또한 by(변수) 옵션을 주면 층화분석을 수행하고 각 층에 대한 RD도 산출해준다. 각 rd 값의 통계적 검정과 P-value를 구하려면 chi나 exact 옵션을 추가한다.

. findit csjl
. csjl case exposed, rd
. csjl case exposed, type(rr rd)
. csjl case exposed, rd table chi exact
. csjl case exposed, rd by(sex)


다변수 모형을 통해 보정된(adjusted) RD와 95% 신뢰구간을 계산하려면, binreg 명령문에 rd 옵션을 사용한다.

. xi: binreg case i.exposed, rd nolog
. xi: binreg case i.exposed agegrp sex, rd nolog

Posted by cyberdoc
: